처음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세차를 구입하기보다는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이 낫다고 봅니다. 운전이 미숙하기 때문에 벽 같은 데에 부딪힐 수도 있고, 차량에 대한 경험이 별로 없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조건의 모델을 선호하는지도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런저런 의미에서 중고차를 거래하려고 할 때 숙지해야 하는 거래요령이 있는데요.
자동차 매매 시 필요한 서류와 함께 정확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매매요령
준비해야 하는 서류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전체적인 중고 자동차 거래 단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매계획 수립] - [매물 검색] - [매매단지 방문 / 차량 직접 확인] - [계획 / 이전] 이렇게 4가지 단계로 진행이 되는데요. 차량 매매시 침수차량 및 사고이력 조회는 필수입니다. 해당 조회는 인터넷으로 쉽게 할 수 있는데요. 서류 목록과 함께 알려드리죠.
자동차 매매시 준비해야 하는 서류
필요한 서류는 거래 주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판매하는 사람과 구매하는 사람 그리고 개인,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장애인, 외국인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다른데요. 기본적으로는 판매자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 세금 완납증명서, 신분증, 인감증명서, 인감도장이 필요합니다.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 등록증이 필요하죠.
법인사업자, 장애인, 외국인의 경우에 이에 따른 필요한 자료가 있는데요. 장애인의 경우 차량을 거래할 때 복지카드 또는 국가유공자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외국인의 경우 거소사실 증명서가 필요하고요.
제가 알려드린 중고차 매매시 필요한 서류 목록은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자동차365에서 알아본 것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앞서 언급한 침수차량조회나 사고이력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많은 차량 매매시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자동차365 사이트에 접속하면 종합정보 제공포털로 접속해 주세요.
종합정보 제공포털 사이트에서 "중고차매매"를 선택합니다. 이곳에서는 신차 구입, 폐차, 운행에 관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고차 시세, 매물차량 검색, 이력조회를 알아볼 수 있고, 중고차 시장이나 등록비용에 대해 살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중고차 매매시 요령도 있는데요. 구매 및 판매가이드나 각종 조회가 가능합니다. 중고 차동차 매매시 꼭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차량 이전 등록 신청을 이곳에서 가능한데요. 간편한 자동차 관련 민원처리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등록원부나 등록증 재발급이 필요할 때에도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됩니다.